게시글 상세보기
제목

[국제교류] 교환유학/자비유학 학점인정 안내(2023학년도 2학기 파견까지 해당) 2024/04/18

경영대학 RC 행정팀/문원경 2024/04/18 추천 0 / 신고 0 조회 : 532

URL복사/SNS공유

http://bizug.hanyang.ac.kr/surl/vYNB

내용 2023학년도 2학기 파견까지 해당
교환유학/자비유학 인정학점절차 및 제출 서류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절차 

1. 세부 절차 국제처 링크 필수 참조 : https://oia.hanyang.ac.kr/credit
2. (학생) 학기 종료 및 성적 수령 후 하단의 제출 서류를 준비하여 경영대학 행정팀에 제출
      - 메일 제출 가능 : wmoon3@hanyang.ac.kr(문원경)
3. (행정팀 및 관계부서) 학부장/학과장 심의 후 최종 시스템 반영 (* 6주 소요
     경영대학이 다전공(부전공, 제2,3전공)인 학생의 경우 반드시 주전공에서 학점인정을 완료한 뒤 경영대로 하단 서류 제출 요망
     주전공에서 인정받을 과목이 없고, 다전공인 경영대학에서만 전공으로 인정받는 경우에도 주전공에서 반드시 심의 필요
     졸업, 수강신청 등에 학점인정 내역이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 학점인정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신청할 것을 권장함


■ 경영대학 행정팀(경영관 1층 111호) 제출 서류 [아래 순서대로 정리하여 제출]

※ 학점인정심의서, 과목이수내역서, 실라버스의 과목 기재 순서를 모두 ABC순서로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 서류 스테이플러/클립 사용 금지


1. 교환유학/자비유학 과목이수 내역서(한양인포털 파견대학성적입력 페이지 출력)
  - 포털에 과목 이수 내역 입력 후 출력 버튼 클릭
   (성적 : 성적 LETTER GRADE로 환산하여 입력 / 이수학점 : 성적표에 표기된 그대로 입력)
    ※ 성적 환산 기준은 상대교 성적표에 명시되어 있는 자료를 최우선순위로 하며, 만일 상대교 성적표에 변환 기준이 표시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첨부 “국가별성적등급변환표” 참조하여 진행하여야 함(엑셀 변환표에 *등으로 기재된 국가의 경우 엑셀파일 상단의 링크에서 해당 국가 조회 시 나오는 정보 참조)

2. 파견교 성적표 원본 제2전공, 부전공의 경우 사본

3. 학점인정 심의서(학생작성용) (하단 첨부)
    가. "양식1"에 성적표 상의 모든 수강과목 기입. 불인정 대상 과목은 '불인정' 체크.
           1) 학점 불인정 대상 :
               가) 2018학년도 이전 파견자 : C 미만 불인정
               나) 2019학년도 이후 파견자 : E 미만 불인정
               다) Fail, Non-pass, Unsatisfactory 학점 취득 불인정
           2) "양식2" '의견란'에 경영대학 전공에 한하여 유사과목 기재(본교에서 이미 이수한 과목은 인정불가)
                >> 파견 시점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전공핵심/심화과목만 유사과목으로 인정됨 (유사과목과 동일한 이수구분/단위작성 필요) 
                >> 타전공에서 전공으로 인정받을 과목은 타전공일반선택(100단위)로 인정 요청, 그 밖의 경우 일반교양(100단위)로 인정 요청
                 주의1 : 경영학부와 파이낸스경영학과에서는 동일 과목을 서로 다른 이수구분/이수단위로 지정된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첨부파일 교육
                              과정 표에서 본인전공의 이수구분과 이수단위를 확인할 것
                 주의2 :  "전공기초필수"교과목의 학점인정 불가(다전공생의 경우에도 전공기초필수로 학점인정 불가) 
    나. "양식2"는 전공과목에 한하여 작성(교양, 타전공일반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과목은 작성 불필요)
    다. "양식3"은 모든과목에 한하여 작성

4. 각 과목별 원본 syllabus(강의계획서) 영문 혹은 국문
    학기 종료 후 학습계획서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하단 내용을 확인한 뒤 수강신청 시 강의계획서를 다운받아두는 것을 권장함
     ※ 필수 포함 내용: 총 수업 시간(Contract/Contact/ Lecture hour) : 자습시간이 포함된 내역이 아닌 실제 교강사가 강의를 진행한 시간을 의미 
           1) 총 수업시간 형태로 기재된 자료
           2) 수업 횟수(일주일 기준) * 1회 수업시간 * 학기 총 주차 수로 총 수업시간 확인 가능 자료
                (관련내용 반드시 하이라이트 또는 강조 표시하여 심사자 별도 작업없이 확인 가능하도록 작업 필요. 총 시간 수 환산 작성 필요, 실라부스                     상 해당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시간표 또는 기타 자료로 별도 증빙 필요) 
      
      
5. 기 취득(한양대) 성적증명서
    학기 별 기이수 교과목 확인용으로, 기존에 한양대학교 이수한 교과목의 경우 학점인정 시 유사교과목 지정 불가
    발급방법 : 한양인포털> 증명발급(유료)  

6. 학점인정 사전 심의서(선택 사항)
    파견 이전에 사전 심의서로 심사를 받은 학생에 한하여 본 심의 시 참고용으로 제출/ 실제 사전심의 여부 확인 가능하도록 사전심의 요청 메일 및 회신 메일 첨부 권장. 사전 심의를 받지 않은 경우 작성 불요  
 
※ 인정 학점 기준 (아래 두 가지 기준 중 적은 학점 수로 인정)

가. 총 수업시간 15시간 당 1학점 환산 소수점 단위 절사                                         
나. 학점환산 규정 안내문/ 일본자매대학 학점 환산표 심사 기준 (첨부파일 확인)






  
※ 학점인정 사전 심의
가. 사전심의 : 교환교의 수강신청에 앞서 특정 과목이 전공 내 유사교과목으로 지정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제도 
나. 사전심의 절차 : 하단 첨부파일 사전심의서 작성 후 학과장/학부장님 메일 발송
      - 경영학부 :  최성진 학부장님(seongjin@hanyang.ac.kr)
      - 파이낸스경영학과 :  강창모 학과장님(cmkang@hanyang.ac.kr)
다. 사전심의 주의사항
          1) 사전심의는 본 심의가 아니므로, 반드시 귀국 후 본 심의를 거쳐야 합니다. 
          2) 사전심의는 본 심의 시 참고되는 서류이므로, 본 심의 시 결과에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사전심의는 교과목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절차로, 실제 인정되는 학점 규모(예: 3학점으로 인정 등)는 사전심의가 불가합니다.